사례로 풀어낸 영유아 문제행동지도 지침서

  • 비환급(상시)과정이란 지원/환급금 없이 수강생 본인이 수강료를 전액 부담하는 학습유형
  • 수강생이 국가지원제도 및 회사의 지원을 받지 않고 자기개발 및 스스로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서 100% 자비부담금으로 수강신청을하는 과정
학습유형
학습시작일
학습기간

1개월

수료기준 진도 80% 이상 , 시험 2회 , 과제 1회 상세보기
교육비정가 89,100원
실결제금액 89,100원
  • 과정소개
  • 학습대상
  • 학습목표
  • 교수소개
  • 학습내용
  • 평가기준
과정 소개

영유아 문제행동의 범위와 특징을 알고, 영유아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제행동에 접근할 수 있는 과정이다.

문제행동 발견 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향에 대한 지도 전략을 보여준다. 

학습 대상 어린이집 보육교사

 

학습 목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영유아 문제행동을 파악하고, 유아와 교사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 있다.

영유아 문제행동을 개선하고,영유아의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실제적 지도 전략을 제시한다.

영유아 문제행동을 개선하고,영유아의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실제적 지도 전략을 제시한다.​ 

교수 소개

김재희

 

-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 박사( 박사수료 )

학습내용
차시 내용
1차시 문제행동이란 무엇일까요?
2차시 영유아 문제행동지도 방법
3차시 기본생활 문제행동
4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식습관
5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청결
6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휴식과 공동생활
7차시 신체운동 발달 문제행동
8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영아의 운동
9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유아의 운동
10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건강
11차시 사회성 발달 문제행동
12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영아의 공격성/위축 단절
13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유아의 공격성
14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유아의 위축/단절
15차시 사례별 발달 지원하기: 유아의 갈등 유발 행동
16차시 영유아 정서문제행동 평가하기
17차시 아직은 혼자가 불안해요.
18차시 나는 자꾸 화가 나요.
19차시 나는 능력이 없어요.
20차시 나는 두려워요.
21차시 나를 인정해주세요.
22차시 긍정적인 정서를 키워주는 인성 지도
23차시 영유아 정서문제와 부모상담
24차시 영유아 언어발달문제 평가하기
25차시 나는 말을 잘 못해요.
26차시 나는 잘못된 말을 써요.
27차시 영유아 언어촉진을 위한 활동 계획하기
28차시 영유아 언어촉진을 위한 언어활동 지도
29차시 영유아의 인지발달 문제행동 평가하기
30차시 놀이와 활동이 나아지지 않아요.
평가기준
평가항목 진도율 시험 과제 진행단계평가 수료기준
평가비율 - 80% 10% 10% -
수료조건 80% 이상 0점 이상 0점 이상 0점 이상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