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소개 |
본 과정은 노인 환자를 케어하는 방법과 요양기관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과정이다. |
학습 대상 |
요양기관에 종사하는 모든 관계자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모든 관계자 |
학습 목표 |
요양기관 종사자로서 기본 CS마인드를 형성할 수 있다. 노인케어를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요양기관 종사자로서 기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
교수 소개 |
손유재 은빛노인복지센터 2017.09.22~2021.02.24(현재) 샬롬방문요양센터 2012.01.01~2012.12.31 샬롬방문요양센터 2013.02.01~2013.07.31 광성노인복지센터 2014.12.01~2016.06.30 |
학습내용
차시 |
내용 |
1차시 |
의료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
2차시 |
서비스의 이해 |
3차시 |
고객 관계와 서비스 |
4차시 |
의료기관의 고객 개념과 진료 서비스 |
5차시 |
의료기관 및 요양기관 종사자 노년기 개입의 실천 |
6차시 |
검체물과 약품 관리 |
7차시 |
소독물과 비소독물 관리 |
8차시 |
서류 전달하기 |
9차시 |
보행 가능 환자 이송하기 |
10차시 |
휠체어 환자 이송하기 |
11차시 |
목욕 돕기 |
12차시 |
신체 부분 청결 돕기 |
13차시 |
구강 청결 돕기 |
14차시 |
침상 만들기 |
15차시 |
옷 갈아 입히기 |
16차시 |
대·소변 돕기 |
17차시 |
식사 지원하기 |
18차시 |
신체 배출물 처리하기 |
19차시 |
오염 물품 세척하기 |
20차시 |
주변 상황 관찰하기 |
21차시 |
대상자 관찰하기 |
22차시 |
치매환자 관찰하기 |
23차시 |
인지활동 지원 돕기 |
24차시 |
문제 행동 대처하기 |
25차시 |
이기는 대화, 져주는 대화 |
26차시 |
져주는 대화의 요령 |
27차시 |
호감을 얻는 커뮤니케이션 |
28차시 |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진정성 |
29차시 |
따뜻한 고객 맞이 |
30차시 |
친근한 공감대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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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차시 |
내용 |
1차시 |
의료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
2차시 |
서비스의 이해 |
3차시 |
고객 관계와 서비스 |
4차시 |
의료기관의 고객 개념과 진료 서비스 |
5차시 |
의료기관 및 요양기관 종사자 노년기 개입의 실천 |
6차시 |
검체물과 약품 관리 |
7차시 |
소독물과 비소독물 관리 |
8차시 |
서류 전달하기 |
9차시 |
보행 가능 환자 이송하기 |
10차시 |
휠체어 환자 이송하기 |
11차시 |
목욕 돕기 |
12차시 |
신체 부분 청결 돕기 |
13차시 |
구강 청결 돕기 |
14차시 |
침상 만들기 |
15차시 |
옷 갈아 입히기 |
16차시 |
대·소변 돕기 |
17차시 |
식사 지원하기 |
18차시 |
신체 배출물 처리하기 |
19차시 |
오염 물품 세척하기 |
20차시 |
주변 상황 관찰하기 |
21차시 |
대상자 관찰하기 |
22차시 |
치매환자 관찰하기 |
23차시 |
인지활동 지원 돕기 |
24차시 |
문제 행동 대처하기 |
25차시 |
이기는 대화, 져주는 대화 |
26차시 |
져주는 대화의 요령 |
27차시 |
호감을 얻는 커뮤니케이션 |
28차시 |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진정성 |
29차시 |
따뜻한 고객 맞이 |
30차시 |
친근한 공감대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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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평가항목 |
진도율 |
시험 |
과제 |
진행단계평가 |
수료기준 |
평가비율 |
- |
80% |
10% |
10% |
- |
수료조건 |
80%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60점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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