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기업직업훈련카드]실전 사례로 체험하는 리얼 팀워크 리더십
-
비환급(상시)과정이란 지원/환급금 없이 수강생 본인이 수강료를 전액 부담하는 학습유형
-
수강생이 국가지원제도 및 회사의 지원을 받지 않고 자기개발 및 스스로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서 100% 자비부담금으로 수강신청을하는 과정
-
안전보건교육 평가별 이수조건은 각 차시평가별 평가 80%, 학습진도율 20%로 하여 총 득점의 70점이 넘어야 평가이수가 가능합니다.
-
모든 차시평가가 이수가되어야 수료조건에 충족이됩니다.
-
차시별 평가의 각 평가별 응시횟수는 6회(재응시 5회)이며 재응시 3회차에는 해당 차시 진도를 재수강해야 재응시가 가능합니다.
과정 소개 |
대다수의 기업이 팀제로 조직을 운영하며, 개인의 팀워크 역량은 핵심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으로 기업 및 조직의 퍼포먼스에 미치는 영향이 작지 않다. 팀의 구성원은 팀워크를 조직이나 기업의 역량이 아닌 자신의 역량 계발 차원에서 접근해 볼 필요가 있다. 본 과정은 개인적 특성과 팀워크 역량을 진단하고, 실제 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통하여 팀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학습 대상 |
팀체제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사원~차장 팀워크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려는 임직원 |
학습 목표 |
팀워크, 관계 리더십이 기업 환경에서 필수적인 생존 역량임을 인식하고 협력적 마인드를 갖게 한다. 개인적 특성과 팀워크 역량을 진단하고, 팀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다. 개인적 특성과 팀워크 역량을 진단하고, 팀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다. |
교수 소개 |
최유현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농업교육( 박사수료 ) |
학습내용
차시 |
내용 |
1차시 |
우왕좌왕 팀, 조난당하다! 미래 사회의 변화 |
2차시 |
우왕좌왕 팀, 조난당하다! 미래 트렌드와 팀워크 |
3차시 |
오지에서의 하룻밤_팀의 의미와 필요성 |
4차시 |
오지에서의 하룻밤_팀워크의 기본 이론 |
5차시 |
가지각색, 팀원의 발견_다중지능 이론 |
6차시 |
가지각색, 팀원의 발견_개인적 특성과 팀워크 |
7차시 |
캠프를 만들자_팀 구성과 팀워크 진단 |
8차시 |
캠프에 닥친 위기_팀 수행과 목표 설정 |
9차시 |
흩어지는 팀원들_팀 구성원의 역할 |
10차시 |
세 개의 동굴_책무성 확립하기 |
11차시 |
가시덩굴 미로에 빠지다_팀 리더십에 대한 이해 |
12차시 |
가시덩굴 미로에 빠지다_팀 리더십 기술 개발 |
13차시 |
괴물과의 대화_의사소통 기술 개발 |
14차시 |
끝없는 사막과 모래바람_팀워크와 갈등관리 |
15차시 |
사막에서의 혼란과 갈등_팀 갈등관리 기술 개발 |
16차시 |
원주민 마을을 발견하다!_팀워크와 의사결정 |
17차시 |
원주민 마을의 회의_의사결정 기술 개발 |
18차시 |
원주민 마을에 닥친 지진_팀 문제해결 프로젝트 |
19차시 |
문제 발견과 다시 떠나는 팀_문제와 문제해결 과정 |
20차시 |
다시 찾아온 위기_팀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 기법 |
21차시 |
팀을 돌아보며_팀 프로젝트 평가 전략 |
|
학습내용
차시 |
내용 |
1차시 |
우왕좌왕 팀, 조난당하다! 미래 사회의 변화 |
2차시 |
우왕좌왕 팀, 조난당하다! 미래 트렌드와 팀워크 |
3차시 |
오지에서의 하룻밤_팀의 의미와 필요성 |
4차시 |
오지에서의 하룻밤_팀워크의 기본 이론 |
5차시 |
가지각색, 팀원의 발견_다중지능 이론 |
6차시 |
가지각색, 팀원의 발견_개인적 특성과 팀워크 |
7차시 |
캠프를 만들자_팀 구성과 팀워크 진단 |
8차시 |
캠프에 닥친 위기_팀 수행과 목표 설정 |
9차시 |
흩어지는 팀원들_팀 구성원의 역할 |
10차시 |
세 개의 동굴_책무성 확립하기 |
11차시 |
가시덩굴 미로에 빠지다_팀 리더십에 대한 이해 |
12차시 |
가시덩굴 미로에 빠지다_팀 리더십 기술 개발 |
13차시 |
괴물과의 대화_의사소통 기술 개발 |
14차시 |
끝없는 사막과 모래바람_팀워크와 갈등관리 |
15차시 |
사막에서의 혼란과 갈등_팀 갈등관리 기술 개발 |
16차시 |
원주민 마을을 발견하다!_팀워크와 의사결정 |
17차시 |
원주민 마을의 회의_의사결정 기술 개발 |
18차시 |
원주민 마을에 닥친 지진_팀 문제해결 프로젝트 |
19차시 |
문제 발견과 다시 떠나는 팀_문제와 문제해결 과정 |
20차시 |
다시 찾아온 위기_팀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 기법 |
21차시 |
팀을 돌아보며_팀 프로젝트 평가 전략 |
|
평가기준
평가항목 |
진도율 |
시험 |
과제 |
진행단계평가 |
수료기준 |
평가비율 |
- |
80% |
20% |
0% |
- |
수료조건 |
80%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40점 이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