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기업직업훈련카드]김경일교수의 의사결정 심리학, 생각의 오류를 극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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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환급(상시)과정이란 지원/환급금 없이 수강생 본인이 수강료를 전액 부담하는 학습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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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이 국가지원제도 및 회사의 지원을 받지 않고 자기개발 및 스스로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서 100% 자비부담금으로 수강신청을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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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교육 평가별 이수조건은 각 차시평가별 평가 80%, 학습진도율 20%로 하여 총 득점의 70점이 넘어야 평가이수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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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차시평가가 이수가되어야 수료조건에 충족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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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별 평가의 각 평가별 응시횟수는 6회(재응시 5회)이며 재응시 3회차에는 해당 차시 진도를 재수강해야 재응시가 가능합니다.
과정 소개 |
의사결정은 조직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있어 숙명과도 같으며, 특히 보다 높은 리더의 자리로 올라갈수록 결정을 내려야 하는 문제 상황은 더 어렵고 복잡해져만 간다. 이렇게 어렵고 복잡한 문제상황은 기존에 배웠던 의사결정 기법에 단순히 대입할 수도 없고, 대입한다고 해도 간단히 대안이 도출되지도 않는다. 더구나 고려해야 할 사항도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럴 때 의사결정자의 심리는 흔들리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도 문제를 충분히 객관적으로 들여다 보고, 상황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방법을 소개한다. |
학습 대상 |
심리적 함정 요소를 극복하여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하는 리더 결정력 강화를 통해 업무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일반 임직원 |
학습 목표 |
의사결정에 혼란을 야기하는 심리적, 뇌 기능적 요인들을 알고, 의사결정을 흔드는 요소에 대한 적절한 대처 요령에 대해 습득할 수 있다 결정 사안에 대한 실행력 제고를 통해 리더십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
교수 소개 |
김경일 |
학습내용
차시 |
내용 |
1차시 |
프롤로그 - 제한된 합리성과 인간의 의사결정 |
2차시 |
결정장애 극복 - 지식에서 지혜로 |
3차시 |
선택의 기로 앞에서 - 불확실성과 모호함이 주는 불안 |
4차시 |
부지런한 뇌와 게으른 사고 - 인지적 구두쇠 |
5차시 |
변하기보다 차라리 앉아서 당하자 - 고착과 앵커링 |
6차시 |
생각하지 않고 받기에만 익숙해진 현대인 - 사고 부족 |
7차시 |
부정적 정서는 생존 DNA? - 합리성 결여 |
8차시 |
우리가 선택한 대안이 최선일까 1 - 대안 선호 편중 |
9차시 |
우리가 선택한 대안이 최선일까 2 - 거짓의견과 자기충족적 예언 |
10차시 |
우리가 선택한 대안이 최선일까 3 - 확증편향과 범주정보 |
11차시 |
출발은 같아도 결과는 달라지는 -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 |
12차시 |
모험을 권하는 접근 동기, 돌다리를 권하는 회피 동기 |
13차시 |
접근/회피 동기를 적절히 활용하여 결정 오류를 줄여라 |
14차시 |
불안과 강박으로 인한 결정 장애를 줄이는 동기부여 법 |
15차시 |
미래가치의 이해와 공유가 질 높은 의사결정의 원동력 |
16차시 |
근본적인 변화는 ‘왜’에서 출발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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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차시 |
내용 |
1차시 |
프롤로그 - 제한된 합리성과 인간의 의사결정 |
2차시 |
결정장애 극복 - 지식에서 지혜로 |
3차시 |
선택의 기로 앞에서 - 불확실성과 모호함이 주는 불안 |
4차시 |
부지런한 뇌와 게으른 사고 - 인지적 구두쇠 |
5차시 |
변하기보다 차라리 앉아서 당하자 - 고착과 앵커링 |
6차시 |
생각하지 않고 받기에만 익숙해진 현대인 - 사고 부족 |
7차시 |
부정적 정서는 생존 DNA? - 합리성 결여 |
8차시 |
우리가 선택한 대안이 최선일까 1 - 대안 선호 편중 |
9차시 |
우리가 선택한 대안이 최선일까 2 - 거짓의견과 자기충족적 예언 |
10차시 |
우리가 선택한 대안이 최선일까 3 - 확증편향과 범주정보 |
11차시 |
출발은 같아도 결과는 달라지는 -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 |
12차시 |
모험을 권하는 접근 동기, 돌다리를 권하는 회피 동기 |
13차시 |
접근/회피 동기를 적절히 활용하여 결정 오류를 줄여라 |
14차시 |
불안과 강박으로 인한 결정 장애를 줄이는 동기부여 법 |
15차시 |
미래가치의 이해와 공유가 질 높은 의사결정의 원동력 |
16차시 |
근본적인 변화는 ‘왜’에서 출발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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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평가항목 |
진도율 |
시험 |
과제 |
진행단계평가 |
수료기준 |
평가비율 |
- |
80% |
20% |
0% |
- |
수료조건 |
80%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40점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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