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기업직업훈련카드]김경일교수의 의사결정 심리학, 생각의 오류를 극복하라
            
            
            
                
                    
                    
                        - 
                            비환급(상시)과정이란 지원/환급금 없이 수강생 본인이 수강료를 전액 부담하는 학습유형
                        
 
                        - 
                            수강생이 국가지원제도 및 회사의 지원을 받지 않고 자기개발 및 스스로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서 100% 자비부담금으로 수강신청을하는 과정
                        
 
                    
                    
                        - 
                            안전보건교육 평가별 이수조건은 각 차시평가별 평가 80%, 학습진도율 20%로 하여 총 득점의 70점이 넘어야 평가이수가 가능합니다.
                        
 
                        - 
                            모든 차시평가가 이수가되어야 수료조건에 충족이됩니다.
                        
 
                        - 
                            차시별 평가의 각 평가별 응시횟수는 6회(재응시 5회)이며 재응시 3회차에는 해당 차시 진도를 재수강해야 재응시가 가능합니다.
                        
 
                    
                 
                
             
            
            
            
                
                    
                        
                        
                    
                    
                                                
                            | 과정 소개 | 
                            의사결정은 조직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있어 숙명과도 같으며, 특히 보다 높은 리더의 자리로 올라갈수록 결정을 내려야 하는 문제 상황은 더 어렵고 복잡해져만 간다. 이렇게 어렵고 복잡한 문제상황은 기존에 배웠던 의사결정 기법에 단순히 대입할 수도 없고, 대입한다고 해도 간단히 대안이 도출되지도 않는다. 더구나 고려해야 할 사항도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럴 때 의사결정자의 심리는 흔들리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도 문제를 충분히 객관적으로 들여다 보고, 상황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방법을 소개한다.  | 
                        
                                                                        
                            | 학습 대상 | 
                            심리적 함정 요소를 극복하여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하는 리더 결정력 강화를 통해 업무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일반 임직원  | 
                        
                                                                        
                            | 학습 목표 | 
                            의사결정에 혼란을 야기하는 심리적, 뇌 기능적 요인들을 알고, 의사결정을 흔드는 요소에 대한 적절한 대처 요령에 대해 습득할 수 있다 결정 사안에 대한 실행력 제고를 통해 리더십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 
                        
                                                                            
                            | 교수 소개 | 
                              김경일  | 
                        
                                                                        
                            
                                
                                    학습내용
                                    
                                        
                                        
                                    
                                    
                                        
                                            | 차시 | 
                                            내용 | 
                                         
                                                                                    
                                                | 1차시 | 
                                                프롤로그 - 제한된 합리성과 인간의 의사결정 | 
                                             
                                                                                    
                                                | 2차시 | 
                                                결정장애 극복 - 지식에서 지혜로 | 
                                             
                                                                                    
                                                | 3차시 | 
                                                선택의 기로 앞에서 - 불확실성과 모호함이 주는 불안 | 
                                             
                                                                                    
                                                | 4차시 | 
                                                부지런한 뇌와 게으른 사고 - 인지적 구두쇠 | 
                                             
                                                                                    
                                                | 5차시 | 
                                                변하기보다 차라리 앉아서 당하자 - 고착과 앵커링 | 
                                             
                                                                                    
                                                | 6차시 | 
                                                생각하지 않고 받기에만 익숙해진 현대인 - 사고 부족 | 
                                             
                                                                                    
                                                | 7차시 | 
                                                부정적 정서는 생존 DNA? - 합리성 결여 | 
                                             
                                                                                    
                                                | 8차시 | 
                                                우리가 선택한 대안이 최선일까 1 - 대안 선호 편중 | 
                                             
                                                                                    
                                                | 9차시 | 
                                                우리가 선택한 대안이 최선일까 2 - 거짓의견과 자기충족적 예언 | 
                                             
                                                                                    
                                                | 10차시 | 
                                                우리가 선택한 대안이 최선일까 3 - 확증편향과 범주정보 | 
                                             
                                                                                    
                                                | 11차시 | 
                                                출발은 같아도 결과는 달라지는 -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 | 
                                             
                                                                                    
                                                | 12차시 | 
                                                모험을 권하는 접근 동기, 돌다리를 권하는 회피 동기 | 
                                             
                                                                                    
                                                | 13차시 | 
                                                접근/회피 동기를 적절히 활용하여 결정 오류를 줄여라 | 
                                             
                                                                                    
                                                | 14차시 | 
                                                불안과 강박으로 인한 결정 장애를 줄이는 동기부여 법 | 
                                             
                                                                                    
                                                | 15차시 | 
                                                미래가치의 이해와 공유가 질 높은 의사결정의 원동력 | 
                                             
                                                                                    
                                                | 16차시 | 
                                                근본적인 변화는 ‘왜’에서 출발할 것 | 
                                             
                                        
                                    
                                 
                             | 
                        
                        
                            
                                
                                    학습내용
                                    
                                        
                                        
                                    
                                    
                                        
                                            | 차시 | 
                                            내용 | 
                                         
                                                                                    
                                                | 1차시 | 
                                                프롤로그 - 제한된 합리성과 인간의 의사결정 | 
                                             
                                                                                                                                
                                                | 2차시 | 
                                                결정장애 극복 - 지식에서 지혜로 | 
                                             
                                                                                                                                
                                                | 3차시 | 
                                                선택의 기로 앞에서 - 불확실성과 모호함이 주는 불안 | 
                                             
                                                                                                                                
                                                | 4차시 | 
                                                부지런한 뇌와 게으른 사고 - 인지적 구두쇠 | 
                                             
                                                                                                                                
                                                | 5차시 | 
                                                변하기보다 차라리 앉아서 당하자 - 고착과 앵커링 | 
                                             
                                                                                                                                
                                                | 6차시 | 
                                                생각하지 않고 받기에만 익숙해진 현대인 - 사고 부족 | 
                                             
                                                                                                                                
                                                | 7차시 | 
                                                부정적 정서는 생존 DNA? - 합리성 결여 | 
                                             
                                                                                                                                
                                                | 8차시 | 
                                                우리가 선택한 대안이 최선일까 1 - 대안 선호 편중 | 
                                             
                                                                                                                                
                                                | 9차시 | 
                                                우리가 선택한 대안이 최선일까 2 - 거짓의견과 자기충족적 예언 | 
                                             
                                                                                                                                
                                                | 10차시 | 
                                                우리가 선택한 대안이 최선일까 3 - 확증편향과 범주정보 | 
                                             
                                                                                                                                
                                                | 11차시 | 
                                                출발은 같아도 결과는 달라지는 -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 | 
                                             
                                                                                                                                
                                                | 12차시 | 
                                                모험을 권하는 접근 동기, 돌다리를 권하는 회피 동기 | 
                                             
                                                                                                                                
                                                | 13차시 | 
                                                접근/회피 동기를 적절히 활용하여 결정 오류를 줄여라 | 
                                             
                                                                                                                                
                                                | 14차시 | 
                                                불안과 강박으로 인한 결정 장애를 줄이는 동기부여 법 | 
                                             
                                                                                                                                
                                                | 15차시 | 
                                                미래가치의 이해와 공유가 질 높은 의사결정의 원동력 | 
                                             
                                                                                                                                
                                                | 16차시 | 
                                                근본적인 변화는 ‘왜’에서 출발할 것 | 
                                             
                                                                                    
                                    
                                 
                             | 
                        
                                                
                            
                                
                                평가기준
                                
                                    
                                    
                                    
                                    
                                    
                                    
                                
                                    
                                        
                                            | 평가항목 | 
                                            진도율 | 
                                            시험 | 
                                            과제 | 
                                            진행단계평가 | 
                                            수료기준 | 
                                         
                                        
                                            | 평가비율 | 
                                            - | 
                                            80% | 
                                            20% | 
                                            0% | 
                                            - | 
                                         
                                        
                                            | 수료조건 | 
                                            80%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0점 이상 | 
                                            40점 이상 | 
                                         
                                    
                                 
                             |